Meme's IT

[SSAFY] 싸피에서의 1학기, 어떻게 성장했니? 본문

SSAFY

[SSAFY] 싸피에서의 1학기, 어떻게 성장했니?

Memez 2023. 12. 29. 08:25

안녕하세요!

SSAFY에서의 반년을 수료하고 돌아온,

싸피셜 Memez입니다~

 

처음 싸피에 입과해서 스타트캠프를 했던 일이 어제같은데

벌써 1학기를 완료하고 2학기를 눈앞에 두고 있다니ㅎㅎ..

반년동안 과연 어떻게 성장했는지! 한번 돌아보겠습니다!


 

우선, 저는 기계공학과 출신으로 SSAFY에 입과하기 전에는 MATLAB으로 그래프밖에 못 그리는.. 천상 기계과였습니다

그래서 처음 싸피에 입과할 때, 걱정이 많았던 기억이..

이런 기분..

 

첫번째, 알고리즘

 

싸피에서는 처음에 언어를 배우고 그 다음으로는 알고리즘을 배웁니다.

그 기간에 저는 제일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하는데요

예전에 학교다닐 때 수학문제집을 푸는 기분...으로 아침에는 이론을 배우고 오후에는 강사님과 해당 알고리즘을 내내 풀고 또 풀고... 계속 풀고...

 

여튼 이렇게 싸피에서 열심히 알고리즘을 공부한 결과,

SW역량테스트에서 A형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~~🎉🎉

또한 백준도 틈틈히 스터디를 통해 풀었더니 티어도 많이 올려서 현재는 골드!

 

최근에는 백준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풀다보니 많이 올리진 못했지만 

한달 전에는 못풀던 문제가 이제는 풀 수 있을 때의 그 쾌감..

늘 새로워

 

 

 

 

두번째, 공식문서를 읽는 능력

 

싸피에서의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점은 생각보다 영어가 매우매우 중요하다는 점입니다.

왜냐면.. 공식 문서가 거의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이죠

물론 강사님들께서 자세히 잘 알려주시지만 프로젝트나 공부를 하다보면 막힐 때가 생기기 마련..

이럴 때, 먼저 물어보기보다는 공식문서를 찾아보는 것이 매우 성장에 도움이 되었습니다.

프로젝트 내내 친구였던 django REST framework 공식문서..

 

공식 문서를 읽다가 막히면 그 부분만 강사님이나 주변 동료분들에게 물어보고 바로바로 해결하니까 다른 공식 문서들을 봐도 금방 금방 읽히더라구요!  정말,,, 정말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..

친구들 + 강사님 + 싸피야...고맙다...

 

 

 

 

세번째, 공부한 것들을 기록하는 습관

SSAFY는 한 학기동안 정말 쉴틈없이 무언가를 알려줍니다..! 

하지만 그 많은 것들을 듣고 실습을 한다고 바로바로 기억에 안남더라구요😥

그래서 매일 배운 것들을 블로그에, 노션에 기록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.

벌써 141개나!

 

싸피에서 배운 것들 뿐만 아니라 스터디하면서 배운 것, 알고리즘 문제 풀면서 기억할 것들 등등 

기록을 해놓으니 기억에도 잘 남고 다시 찾아보기에도 너무 편했습니다.

노션으로 기록해 둔 스터디~

특히 블로그는 싸피 시작하면서 시작한 건데 벌써 이만큼이나 글을 쌓았다니 뿌-듯

 

 


오늘은 1학기가 끝난 기념으로 어떻게 성장했는지 돌아봤는데요

돌아보니 싸피가 아니었다면 하지 못했을 일들이 많네요 ㅎㅎ..

앞으로의 2학기도 달려봅시다! 👊